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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열한 경합 끝에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5N’ 대한민국 최고 자동차로 평가

‘2024 대한민국 올해의 차(Car of the Year 2024)’ 공식 발표

등록일 2024년02월12일 17시02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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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아이오닉 5N’이 ‘2024 대한민국 올해의 차(Car of the Year 2024)’ 최상위 자리에 올랐다.

 

 

사단법인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는 ‘2024 대한민국 올해의 차(Car of the Year 2024)’에 현대차 아이오닉 5N을 선정하고 26일 공표했다. 올해의 전기 크로스오버 , 올해의 퍼포먼스에 이은 욍중왕까지 ‘3관왕’을 차지했다. 사진 |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사단법인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는 ‘2024 대한민국 올해의 차(Car of the Year 2024)’에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5N이 선정됐다고 26일 공표했다.

 

‘아이오닉 5N’은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 기반으로 지난해 9월 양산 출시된 고성능 EV다. 서킷 주행이 가능한 모델이며 구동력, 제동력, 선회구간 복원력, EV 특유의 급가속 퍼포먼스를 극대화한 모델이다. 디자인 면에선 현대자동차의 뿌리. ‘포니’ 실루엣을 미래지향적으로 다듬어낸 EV다.

 

84.0㎾h 고출력 배터리를 제원으로 국산차 중 가장 빠른 초고속 주행성능을 갖추었고 ‘N 그린 부스트(N Grin Boost, NGB)’를 활성화하면 최고출력 478㎾(약 650마력), 최대토크 770Nm(약 78.5㎏f·m)를 일으킬수 있도록 설계된, 모터스포츠를 즐길 수 있을 만큼 특화된 머신급 EV다.

 

아이오닉 5N은 이번 ‘2024 대한민국 올해의 차’평가에서 ‘올해의 EV 크로스오버’, ‘올해의 퍼포먼스’ 등에 이어 ‘왕중왕’으로 불리는 ‘올해의 차’에 최종 선정되며 3관왕을 차지했다. 점수득점표를 보면, 총점 6990.4점을 받아 기아 EV9(6759.5점)과 접전 끝에 1위를 차지했다. 특히 퍼포먼스 관련 항목, 기술혁신성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고 ‘올해의 차’ 최고 자리에 등재됐다.

 

지난 23일 강원도 인제스피디움 서킷 위에서 ‘2024 대한민국 올해의 차(Car of the Year 2024)’ 후보작 모델들과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회원 기자들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 |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이어 제네시스 GV80 쿠페가 6660.5점을 득표해 럭셔리 SUV 위상 아래 2위를, 수입차 부문에선 배터리 전기 세단 ‘BMW i5’가 6644점으로 3위, 고성능 PHEV인 ‘BMW XM’은 6548.5점으로 수입차 부문 경쟁력을 재차 검증 받았다.

 

각 부문별 ‘대한민국 올해의 차’는 △올해의 내연기관 세단 ‘BMW 5시리즈’ △올해의 내연기관 SUV ‘현대차 디 올 뉴 싼타페’ △올해의 내연기관 크로스오버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 △올해의 하이브리드 세단 ‘혼다 올 뉴 어코드 하이브리드’ △올해의 하이브리드 SUV ‘BMW XM’ △올해의 하이브리드 크로스오버 ‘토요타 프리우스’ △올해의 전기 세단 ‘BMW i5’ △올해의 전기 SUV ‘기아 EV9’ △올해의 전기 크로스오버 ‘현대차 아이오닉 5 N’ △올해의 MPV ‘기아 더 뉴 카니발’ △올해의 픽업트럭 ‘GMC 시에라’ △올해의 럭셔리카 ‘제네시스 GV80 쿠페’ △올해의 퍼포먼스 ‘현대차 아이오닉 5 N’ △올해의 디자인 ‘토요타 프리우스’ 등이 차지했다.

 

△올해의 럭셔리카 ‘제네시스 GV80 쿠페’

 

△올해의 내연기관 세단 ‘BMW 5시리즈’

△올해의 디자인 ‘토요타 프리우스’ △올해의 하이브리드 크로스오버 ‘토요타 프리우스’ 2관왕

△올해의 하이브리드 세단 ‘혼다 올 뉴 어코드 하이브리드’

△올해의 하이브리드 SUV ‘BMW XM’ △올해의 내연기관 크로스오버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 △올해의 MPV ‘기아 더 뉴 카니발’ △올해의 내연기관 SUV ‘현대차 디 올 뉴 싼타페’ △올해의 전기 SUV ‘기아 EV9’ △올해의 픽업트럭 ‘GMC 시에라’

 

이와 함께 △대한민국 올해의 인물에는 송호성 기아 사장이 선정됐다. 송 사장은 대내외적으로 기아(KIA)가 지향해야할 EV 시리즈 특장점을 명확하게 수립하고, 그 기반 아래 ‘디자인 바이 기아(Design by KIA)’만의 강점 및 기아의 글로벌 EV 개발 경쟁력을 고도화하는데 ‘혁신 리더’ 역할을 했다.

 

‘기아 EV 데이(KIA EV Day)’에서 송호성 기아 사장이 기아의 미래비전을 밝히고 있다. 사진 | 기아


 

‘2024 대한민국 올해의 차’는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소속 회원 중 32명이 지난 23일 강원도 인제스피디움에서 ‘실차 테스트’를 거친 후 △디자인 △퍼포먼스 △편의/안전 △경제성 △혁신성 등 5개 부문 22개 항목에 걸쳐 엄격한 심사를 통해 최종 결정했다.

 

인제 스피디엄 서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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