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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라면 시장이 커진다 "비행기 타고 한국 라면 먹으러 왔어요"

지난해 12월 업계 최초로 서울 마포구 홍대에 국내외 인기 라면 230여 종

등록일 2024년01월07일 16시55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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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가 업계 최초로 오픈한 라면 특화 편의점, ‘라면 라이브러리’가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큰 인기를 끌며 한국 관광 필수 코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CU는 지난해 12월 업계 최초로 서울 마포구 홍대에 국내외 인기 라면 230여 종을 총망라한 라면 특화 편의점(CU홍대상상점)을 선보였다. 해당 점포는 초대형 라면 전용 진열장과 컵라면 모형 시식대, 즉석 조리기 등을 설치한 것이 차별점이다.


‘비행기 타고 한국 라면 먹으러 왔어요’

 

CU가 업계 최초로 오픈한 라면 특화 편의점, ‘라면 라이브러리’가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큰 인기를 끌며 한국 관광 필수 코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CU는 지난해 12월 업계 최초로 서울 마포구 홍대에 국내외 인기 라면 230여 종을 총망라한 라면 특화 편의점(CU홍대상상점)을 선보였다. 해당 점포는 초대형 라면 전용 진열장과 컵라면 모형 시식대, 즉석 조리기 등을 설치한 것이 차별점이다.

 

 

CU가 개점 한 달이 된 라면 라이브러리의 매출을 분석한 결과, 전체 라면 매출에서 외국인 고객이 차지하는 비중이 62%로 내국인 매출(38%)을 앞섰다. 해외가 아닌 국내 편의점에서 외국인 매출이 내국인을 압도하는 것은 굉장히 이례적이다.

 

전체 객수는 내국인들이 더 많지만 외국인들의 라면 매출이 더 높은 이유는 점포에서 취식 후 기념품 등으로 라면을 추가로 구매하는 고객이 많기 때문이다. 외국인 고객의 1인당 평균 구매 개수는 3.4개, 내국인은 1.2개다.

 

 

 

이러한 인기에 CU 라면 라이브러리에서 지난 한 달간 판매된 라면은 총 1만 5,000여 개로 하루 평균 라면 판매량은 약 500개에 이른다. 이는 일반 점포 판매량 대비 무려 10배 이상 높은 수치로 라면 특화 편의점으로서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특히, 일반 편의점에서 컵라면과 봉지라면의 매출 구성비가 78%대 22%인 반면, 라면 라이브러리의 경우, 봉지라면 72.3%, 컵라면 27.7%로 구매 역전 현상도 일어났다.

 

이는 국내 소비자뿐만 아니라 외국인들도 영화, 예능, 드라마 등 K-콘텐츠에서 본 한강 라면을 점포에 설치된 즉석 조리기로 직접 끓여 먹을 수 있다는 특성이 반영된 결과다. 하루 평균 라면 즉석 조리기를 이용하는 고객은 160명 수준이다.

 

외국인들은 입맛에 따라 매운맛과 순한맛, 고기와 해물 라면을 구분해 구매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라면 라이브러리의 라면 매출 Top5 순위는 부대찌개라면 > 참깨라면 > 크림 진짬뽕 > 얼큰 장칼국수 > 진짬뽕 순으로 나타났다.

 

라면 구매 고객들은 삼각김밥 등 간편식품과 음료, 핫바, 디저트 등 다른 상품들과의 동반 구매율도 82%에 달하는 것이 특징이다.

온라인에서도 호평을 얻고 있다. 각종 SNS에 수많은 인증샷이 업로드 되고 있으며 국내외 크리에이터들도 다수 방문해 관련 콘텐츠들을 계속해서 생성하고 있다. 해당 점포는 일본의 한국 관광 책자에도 소개되며 글로벌 핫플로 떠올랐다.

 

CU는 외국인 고객들의 편의를 더 높이기 위해 제품의 가격, 특징, 매운맛 단계를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설명한 안내문을 추가로 부착했으며 향후 상품 다양화와 함께 즉석 조리기도 확충할 계획이다.

 

BGF리테일 황지선 가공식품팀장은 “라면 라이브러리의 방문객과 매출이 예상을 뛰어 넘을 만큼 반응이 뜨거워 현재 2호점 오픈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며 “CU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편의점으로서 국내외 고객들에게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차세대 랜드마크 편의점을 더욱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주영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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